http://www.mixsh.com/
메타미디어라는 단어가 생소하다 기존에 메타블로그는 있어도 메타미디어는 무엇일까?
메타블로그는 블로그끼리의 연결을 주목적으로 만들어진 곳이지만, 메타미디어는 블로그뿐만 아니라 다른 미디어. 인터넷에서 주요 미디어라고 할 수 있는 뉴스 동영상 비디오등을 블로그와 함께 모아놓은 장소이다. 그래서 단순히 블로거끼리의 만남뿐만 아니라 기존에 포탈에서 가지고 있는 인터넷 미디어들을 모두 만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믹시를 만든 왕효근님은 믹시 소개글에서 블로거가 블로그스피어안에서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다른 미디어들과 마찬가지로 다른 곳에서 널리 알려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만들게 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니까 동영상 뉴스 블로그를 하나의 선에 놓고 보자라는 이야기이다.
왕효근님이 지적한 이런 문제점들은 많은 메타블로그사이트들의 공통된 고민거리이기도 하다. 특히나 IT분야에 집중되는 일부 블로거들의 성향 때문에 일반 네티즌들의 접근도 어렵고 그래서 결국 그들만의 공간으로 전락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Allblog도 이런 점들 때문에 다양한 채널을 만들고 탭서비스를 만들지만 여전히 IT분야의 집중되는 것을 막을 순 없었다.
다른 문제점으로는 쏠림현상인데, 우리나라 네티즌에게 특히나 잘 나타나는 특성인 것 같다. 특히 특정 정치분야에 대한 쏠림이 심해서 반박글이나 다른 소소한 이야기들은 흐름을 타지 않으면 전혀 관심을 받을 수 없어서 추천 시스템에 의해서 뭍혀지고 만다. 메타블로그 사이트가 일정 주제에 편중된다는 단점은 접근하는 사람에게는 더욱 큰 장벽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런 단점들은 대형 포탈에 있는 블로그들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 편인데, 물론 인위적인 주제노출도 있겠지만 그만큼 다양한 사람들이 부담없이 모여서 이야기를 나누고 공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에 메타블로그들보다는 훨씬 낫다고 생각한다.
왕효근님도 이런 문제점들을 소개 동영상에서 지적하고 그 부분들을 개선할 수 있도록 믹시를 만들었다고 말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초기라서 다양한 블로거들의 다양한 글들이 모인 메타미디어는 아닌것 같다. 단순히 메타블로그사이트에 뉴스 동영상을 수집해서 같이 보여지는 곳이라고 할 수 있을까?
진짜 메타미디어가 되어서 뉴스 동영상 블로그들이 서로 연결되어서 노출이 될 수 있으려면 일단 믹시가 널리 알려져야할 것이고 뉴스나 동영상에서 블로그로 연결될 수 있는 고리가 필요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기존에 블로거들 안에서 뉴스와 동영상이 이야기 될뿐이 아닐까?
아직은 초기단계이다. 이제 세상에 나온지 몇일밖에 되지 않았을 뿐이다. 그리고 혼자서 이 믹시를 만들었다는 자체가 대단히 놀랍다. 기존에 있던 여러명이 애쓰고 만든 메타블로그사이트보다 더 나은 점도 많이 있다는 점에서 크게 칭찬해줄만한 믹시이고 그래서 더 기대가 된다. 앞으로 진짜 메타미디어사이트가 되길 진정으로 바란다.
'온라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음 메인의 은은한 변신 (2) | 2008.02.03 |
---|---|
씨즐, 맥스무비등에서 메가박스 예매한 경우 좌석확인, 변경 방법 (0) | 2008.01.19 |
2007 한국 블로거 성향 분석 - 에델만 코리아 (1) | 2007.09.14 |
다음 동영상 UCC 프로모션 사례로 보는 UCC마케팅 전략 (0) | 2007.06.29 |
블로그에 유쾌한 시계를 달자 (0) | 2007.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