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https://www.google.com/adsense/) 가 한참 인기를 끌었고 그 영향인지는 모르겠지만 싸이월드를 통한 온라인 광고도 시도가 되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문제는 외국자본이라는 문제점이 여러번 지적이 되어서 그 후에 피드웨이브(http://www.feedwave.com/main/index.php) 와 같은 한국형 애드센스도 있었지만 그리 큰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음에서 시작한 애드클릭스는 2006년 11월 말부터 클로즈 베타서비스를 시작하여서 1000명의 블로거와 시작을 했습니다. 2007년 3월 30일 오픈베타를 시작하면서 많은 블로거들이 가입을 할 것 같습니다. 애드클릭스에 관련된 글들이 메타사이트들에서 많이 보인다는 것만봐도 인기를 알 수 있습니다.
지금은 블로그들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사이트들은 사용이 불가능하고 구글 애드센스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어서 다른 광고 서비스들과 치열한 경쟁을 할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느낌
전체적인 구성은 구글 애드센스와 매우 비슷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광고서비스이기 때문에 설정이나 보고서를 보고는데 편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수익구조는 50:50으로 이루어지며 다음에 가입이 되어있는 유저들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음에 가입하려면 실명인증을 핸드폰이나 신용카드등을 통해서 반드시 해야하기 때문에 익명이나 다른 명의로 가입을 할 수 없습니다.
가입신청을 하면 간단한 블로그 심사를 하는데요. RSS에 수집된 글이 5개 이상이어야 가능합니다. 그리고 2,3일 후에 메일로 심사결과를 알려주고 바로 사용이 가능하죠. 저도 신청을 해보고 2,3일정도 기다릴줄 알았는데 바로 다음날 아침에 승인 결과가 메일로 확인되인되었습니다.
애드클릭스 페이지에 접속하면 기본적으로 광고설정할 수 있는 부분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노출되는 광고에 대한 형식과 디자인을 설정할 수 있으며 자신의 블로그가 어느 카테고리에 속해 있는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TEP2 에서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스킨에 맞추어서 가로 세로 크기를 직접 지정해주어야만 합니다. 초기 값은 0 으로 설정되어있어서 그대로 가져다 쓰면 광고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설정
설정부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컨텐츠링크 형식 설정화면입니다.
미리보기를 제공하면서 바로 바로 확인을 할 수 있게금 구성해놓았습니다. 설정하는데 비주얼적으로 바로 보여지기 때문에 설정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컨텐츠 디자인 설정화면입니다.
디자인은 스킨형과 기본형으로 나눠지는데 자신의 블로그 디자인에 맞춰서 선택할 수 있으며 기본형 선택시 직접 하나하나 조정도 가능합니다. 스킨형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색은 코드를 통해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블로그 카테고리 설정화면입니다.
자신의 블로그 성향을 말해주는 카테고리 설정부분입니다. 최대 3개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그 카테고리에 속해있는 광고들이 노출됩니다. 제가 쓴 포스트들을 어느정도 봤는지 블로그 카테고리 설정 부분에 3가지가 자동으로 선택이 되어있었습니다. 제 블로그가 속해있는 카테고리는 영상,통신가전 인터넷,웹호스팅 창업,기계 부분입니다. 광고와 마케팅, 온라인부분에 대해서 글을 많이 올렸기 때문에 제일 적합한 곳으로 선택을 해준 것 같습니다.
광고노출 비율설정입니다.
총 세단계로 나눠서 비율을 설정할 수 있으며 대부분 3단계 수익형을 설정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깔끔한 블로그를 유지하는 사람들은 아무래도, 광고를 올리지 않겠죠... 제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에디터링크설정입니다.
에디터링크는 관리자가 선택한 한줄 글로서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제 블로그 글 밑부분에 보시면 한줄 광고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게 바로 에디터링크입니다. 좀 자극적으로 사람들을 낚는 광고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애드클릭스는 특정광고를 자신이 직접 차단할 수 있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와는 좀 안맞다라고 생각하는 광고나 성인물인 경우에는 URL이나 카테고리 지정으로 직접 차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클린 운영도구로 무효클릭 IP를 자신이 직접 설정하여서 부정클릭을 자신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IP까지 집어넣어서 애드클릭스에서 말하는 클린 운영을 직접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직접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예방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보고서
비교적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게금 구성을 해놓았습니다. 디자인 구성 또한 쉽고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수입관리
수입관리 부분입니다.
어제까지 수입을 알 수 있으며 클린 도장이라는 것으로 한달에 부정클릭이나 잘못된 클릭이 없다면 클린 도장을 받을 수 있으며 누적수입의 7%를 추가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직접 부정IP도 차단하고 부정클릭이 없다면 더 많은 수익을 제공한다는 좋은 취지인것 같습니다. 아무리 막아도 자신이 마음먹고 부정유도를 한다면 막을 수가 없지만 블로그 운영자 스스로가 예방을 한다면 아무래도 부정클릭이 많이 없어지겠죠.
끝으로..
이제 오픈베트를 시작한 애드클릭스는 아직까지는 구글 애드센스보다 많은 광고주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문맥과 관계없는 광고가 많이 노출되는 등 아직은 기술이 부족하게 보입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보다 편리한 설정환경이나 디자인면에서는 더 뛰어난 것 같습니다. 외국에서 만들어진 구글 애드센스는 디자인에 큰 비중을 안두는듯 보이는것 같습니다. 잘못 광고가 노출되면 자신의 블로그와는 전혀 맞지 않는 폰트와 글씨크기로 엉뚱하게 보일 경우도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구글 애드센스를 한번 달아본적이 있었지만 너무 투박한 광고때문에 제 스스로 내리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구글은 수표로 해외에서 날라오기 때문에 광고료를 지급받는 시간도 오래걸리고 수수료도 어느정도 손해가 됩니다. 그런면에서 한국형 서비스인 애드클릭스는 좀 더 나은 광고환경을 만들어주는 것 같습니다. 관리하는 툴도 편하구요.
지금까지 애드센스를 사용하셨던 분들은 적립금때문에 바꾸기가 쉽지 않겠지만 새로 광고를 넣어보려는 분들은 구글 다음 둘다 가입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광고를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럴 마케팅에 관련된 포럼이 열립니다. (1) | 2007.04.05 |
---|---|
나스미디어 네티즌 프로필 리서치 2006 (0) | 2007.04.05 |
편집의 명암?? (0) | 2006.08.24 |
블링크 (0) | 2006.05.01 |
블링크 (0) | 2006.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