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안의 이야기

환율 꼼꼼히 따져 환전하자

31m3878m0.jpg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요즘에 한창 방학이고 휴가기간이라서 해외로 여행을 가는 사람들이 많다. 나 역시도 일본 여행을 위해서 이것저것 준비를 많이 하고 있는데, 정말 준비하게 산더미 같다라는 말이 저절로 나올지경이다. 정말 쉬고 싶어서 여행을 떠나는데 오히려 여행 스케쥴짜고 준비하는 것 때문에 스트레스를 더 받을 지경... 으으 지끈거리는 이 머리를 어찌할꼬. 그래 편안하게 다녀오자라는 마음을 먹는다!!

환전 이벤트가 뭐가 이렇게 많아?

imagesearch.naver.com_07_24_16_55_47.jpg

괜시리 신경이 쓰이는게 환전하는 문제인데, 요즘에 워낙 은행들에서 행사를 많이 하고 있어서 어디서 환전을 해야할지 참... 난감하기 이를데 없다. 더군다나 어디보면 환전 50%우대, 사이버 환전 65% 우대 이런 말들이 있던데, 우대를 어떻게 얼마나 해준다는 것인지 모르겠어서 이것저것 많이 찾아보게 되었다.

각 은행별로 환전 성수기(?)를 맞아서 이벤트들을 다양하게 열고 있는데 환전을 하면 경품을 제공하다든지 아니면 환전 우대를 해준다든지 하는 이벤트들을 하고 있었는데, 그래도 환전하면 왠지 외환은행이 제일 나을 것 같은 생각이 많이 들었다. 내가 얼마나 많이 환전한다고 그런것까지 따질랴만은 외국통화도 제일 많이 보유하고 있을 것 같고... 뭔가 큰규모 같아서 왠지 쌀 것 같기도 하고...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으니 일단 외환은행으로 선택하고 파고 들어보자.

외환은행 사이버환전 이벤트

event_exfes20080601_img01(2).jpg


외환은행의 환전 이벤트는 위와 같이 굉장히 다양한 혜택이 있다. 특히나 즉석복원의 경품수가 꽤 많아서 당첨될 확률이 높을 것 같다. 왠만하면 크로스백 정도는 받을 수 있지 않을까? ㅎㅎ 그리고 사이버 환전을 하면 우대환율이 70%까지 된다고 하니 정말 끌리는걸?? 적은 금액이라도 환전을 할때 조금이라도 싸게 할 수 있다면, 기분 역시나 좋을 것 같다. 그런데 이 70%의 의미가 무엇일까? 내가 바꾸려는 돈의 70%를 할인해준다는 의미는 설마 아니겠고... 그래서 환전할때 참고할만한 자료를 찾아보았다. 혹시 다른 분들도 환전할때 참고하면 꽤 유익할듯,,,

70% 환율우대의 비밀

우선 환율의 기초는 '기준환율, 매도환율, 매수환율' 로 생각하면 된다. 현금인지, 송금인지, 여행자수표인지에 따라 또 달라지고, 하지만 그냥 여기선 현금이라고만 가정하고 이야기를 하겠다.

만약 기준환율이
954.11원 = 100엔
BUY 970.80
SELL 937.42
으로 되어있다면, 기준환율은 당연히 buy와 sell의 중간가격이고 엔화를 살때는 100엔당 970.80원을 내야하고, 엔화를 다시 팔때는 100엔당 937.42원을 쳐준다는 뜻이다. 그러면 기준환율을 기준으로 생각해보면 954.11원 + - 16.71 원이 된다. 엔화를 사든 팔든 은행 수수료가 16.71원이라는 뜻이다. 여기서 핵심!! 50% 우대 할인은 이 수수료 16.71원을 50% 깍아준다는 뜻이다.

그런데... 이 수수료는 은행마다 다르고 같은 은행이라도 지점마다 다를때도 있다. 은행이 아닌 관광지 환전소라면 훨씬 크다. 호텔 같은 경우는 은행수수료의 10배에 달할 때도 있다. 결론적으로 기본적인 할인 후 최종 수수료를 가지고 비교를 해야지, 수수료 할인율 %만 가지고 비교를 해서든 안되는 것이다. 그래서 보통 공항출장 은행의 환전우대쿠폰의 할인율이 75%이상 되는 경우가 많은데, 할인율이 크다는 것은 사실 기본설정 수수료가 크기 때문에 가능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