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속형 마케팅 조사 실천 방안
LG경제연구소 김재문 연구위원 2008. 12. 3
"단기적으로 부작용이 적은 마케팅 조사비가 비용 절감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다."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의 첫 걸음은 현장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데이터 자체보다 그 데이터 이면에 있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
"고객 데이터의 해석력은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와 다르지 않다. "
"직접 설문 응답을 받게 되면 고객의 미묘한 반응을 느낄 수 있다."
"고객에게 질문하기 보다 고객의 행동을 옆에서 관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다."
"통찰력은 생각의 교차점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다. "
Armchair Marketer 에서 탈피하라 라는 말로 시작한다. 마케터라면 조사기관에서 가져온 수치적인 데이터들로만 현상을 파악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몇몇 실제 소비자들을 만나서 이야기 해보는 것이 훨씬 더 나은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다라고 강조한다.
무조건적인 정량조사보다는, 실제로 경험하고 그들과 함께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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