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과 실력편>
<변화와 믿음편>
은행의 위기 요즘 일반 은행은 급등하는 증시로 인해서 위기에 몰렸다는 말이 많이 나온다. 사람들이 적금이나 일반 예금대신 증권가로 많이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하루 맡겨도 이자가 나오는 CMA부터 시작해서 보험등 은행의 강력한 적들은 곳곳에 있다. 새로운 신한은행 광고 이런 위기때문인지 신한은행에서 새로운 광고를 런칭했다. 고객에 대한 다른 두가지 생각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국민배우인 안성기와 주몽으로 인기를 끈 송일국이 캐스팅 되었다. 당찬 이미지의 실력 경쟁력을 상징하는 송일국, 온화한 이미지의 친절과 배려를 상징하는 안성기. 이 두 배우가 광고를 더욱 잘 살리고 신한은행의 두가지 이미지를 잘 심어주고 있다. 은행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아주 다양하다. 어느 특정한 타겟을 잡기가 힘들다. 물론 20:80 법칙으로 돈이 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그들에게는 광고보다는 다른 마케팅 방법이 더 효율적일 것이다. 결국. 넓은 타겟에게 효과적으로 신한은행을 알리고 그들에게 맞는 이미지를 심어주어야 하는데 이 신한은행의 광고는 두 배우가 서로 경쟁을 하듯이 이야기를 하면서 두 마리 토끼를 잘 잡았다. 화면분할 광고의 위험성 비슷한 기법으로 화면을 분할하는 기법이 있는데 이 방법은 조금 위험하다. 광고는 기본적으로 한 화면에서 15초동안 시청자들의 집중을 이끌어내야한다. 그런데 화면을 분할을 하면 집중해서 보려고 하는 사람도 시선을 어디에 집중을 해야할지 모르는 상황에 빠지게 된다. 그에 따라서 집중도도 떨어지고 아에 무시를 해버리는 경우가 많아지게 된다. 예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예전에 진행되었던 SM5 광고가 있다. 그 당시에는 SM5광고가 상당히 독특한 기법을 많이 사용하여서 인기를 끌었었다. '추천합니다' 시리즈중에 설경구 문소리편이다. 그때 당시에도 이 광고를 보면서 눈이 안절부절했던게 기억이 난다. 여러분들은 어떠신지? SM5 설경구 문소리편 (2004. 4) 이런 위험성을 다 아는지 빙그레 메타콘 광고는 두가지 버젼을 만들었다. 한 화면에서 모두 보여주는 TV광고 버젼과 다양한 화면 기법으로 사람들의 눈을 현혹시키는 인터넷 버젼이다. 메타콘 TV광고 (2007)
메타콘 광고 인터넷 버젼 마치며 다행스럽게도 신한은행의 광고는 분할식이 아니라 다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배우들이 주고받는 식의 구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서 시청자들은 자기가 선호하는 배우를 응원하면서 보게된다. 이를테면 '은행이라면 당연히 고객들에게 친절해야지' 하면서 마치 경기를 보듯이 안성기를 응원하는 것이다. 은근 호승심을 불러일으키며 집중하게 될 것이다. 화면의 색도 다양한 색을 쓰지 않고 단색에다가 신한은행의 색인 파란색을 사용하여 강조할 부분을 강조하는 조용하고도 강한 이미지를 주고 있다. 일일이 뭐가 어쩌느니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광고 그게 광고의 힘이 아닐까? 참고 자료 : 코리아 애드타임즈 기사 출처 : 코리아애드타임즈(2007.05) 다르지만 모두 중요한 고객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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